본문 바로가기
경제/배당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1월 배당금!

by 주식놀이 2025. 1. 4.
반응형

오늘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의 1월 배당금이 지급되었습니다!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여전히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 2025년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꾸준히 매수할 것 같아요. 저는 현재 KODEX 커버드콜 ETF로 모아가고 있어서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아직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시드가 충분히 쌓이면 커버드콜 비중을 줄이고 기본적인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그렇기에 중요한 인기 ETF들은 관심 목록에 추가해 두고, 주가와 분배금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어요.

 

이번에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올해 두 번째로 배당금을 지급한 만큼, 분배금을 확인해 봐야겠네요.


1월 분배금 공시

  • 기준가격: 12,920원
    분배금: 한 주당 38원 (세전)
    지급일: 1월 3일
    분배율: 0.29%
    연 환산 분배율: 약 3.5% (예상)

 

이번 분배율을 기준으로 단순히 연간 분배율을 계산해 보면, 약 3.5%가 나옵니다. (월 0.29%로 12개월 받는다고 가정 시)

 

이는 SCHD의 배당률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의 1월 분배금은 TIGER와 다르지만, 분배율은 동일하게 0.29%입니다.

TIGER 미배당으로 월 50 현금흐름 만들기

이번에 공시된 분배금 정보를 기준으로 간단하게 대략 계산해봤습니다.

  • 기준가격: 12,920원
  • 주당 분배금: 32원 (세후, 15.4% 적용)

12,920원을 기준으로 약 2억 200만 원어치 매수할 경우:

  • 세전 분배금: 약 59만 1천 원
  • 세후 분배금: 약 50만 원

개인연금 계좌로 매수하면 세전 기준 월 59만 원,
일반 계좌로 매수하면 세후 기준 월 50만 원이 지급됩니다.

2억 원으로 월세 50만 원 수준의 현금 흐름을 세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투자 방법이라고 볼 수 있네요!

전월 분배금 비교

출처 FUN ETF

지난 2024년 12월 분배금과 비교해보면, 이번 분배율과 분배금은 상대적으로 낮아진 모습입니다.

  • 분배금: 48원 → 33원으로 약 31% 감소
  • 분배율: 0.37% → 0.29%로 약 0.08% 감소

다만, 한 달간의 분배금이나 분배율만으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주가 변동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들이 분배율과 분배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올해 말쯤, 2025년도 목표한 분배금과 분배율을 달성했는지만 확인해보는 것이 더 현실적인 접근일 것 같습니다.

 

참고로, 올해 SCHD가 상승세를 보인다면 좋겠지만, 최근 뉴스를 보면 미국 증시는 올해도 빅 테크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많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빅 테크와 다소 거리가 있는 SCHD는 주류에서 멀어질 수도 있겠지만, 배당 성장이라는 관점에서는 이 정도는 감수할 수 있겠죠.

수익률

출처 FUN ETF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분배금을 모두 재투자한 경우 올해 수익률이 26.43%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나스닥(보라색)과 S&P 500(연초록색)의 수익률과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월배당과 높은 수익률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SCHD 와 비교

  •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1년 수익률: 21.02%
  • SCHD 1년 수익률: 약 6.89%

SCHD가 올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것에 비해,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의 수익률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이는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환차익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물론, 환율이 급격히 하락하며 환차손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이런 긍정적인 상황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수익률 차이가 약 15% 정도인데, 올 초부터 원-달러 환율이 꾸준히 상승해 이러한 차이를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미국 금리 인하 횟수가 예상보다 줄어들고, 한국은행 역시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내릴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 당분간 원-달러 환율이 크게 하락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개인 의견).

 

하지만 과거에 원-달러 환율이 이렇게까지 오를 줄 모르고 환 헷지(H) 상품에 투자했던 경험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환 헷지 상품은 환율 변동 위험을 줄이는 데 유용하지만, 이번 같은 급격한 환율 상승 시에는 환차익을 얻지 못해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환헷지상품 : 환 헷지 상품은 환율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환율을 미리 고정하거나 보호하는 상품입니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의 1월 분배금은 내일(1월 3일) 입금될 예정입니다. TIGER를 보유하신 분들은 내일이 기대되실 것 같습니다! 일정 체크를 미리 하지 않으셨더라도, 분배금 입금 알림이 오면 뜻밖의 기쁨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저는 TIGER를 보유하지 않고, SOL, KODEX, 그리고 커버드콜 위주로 매수 중입니다. 1월 미배당 분배금은 어제 SOL에서 이미 받았답니다!

 

혹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