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한 후,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무서웠던 것은 다름 아닌 세금이었다. 어렸을 때는 어른들이 세금, 절세 이런 얘기를 하면 이해를 못 했었다. 어차피 내야 할 세금. 내 의무 아닌가? 근데 뭐가 그렇게 아까울까.라는 생각. 좋게 말해 어린 나이의 낭만이었고, 팩트로 말하자면 철이 없었던 거지.
그런데, 취업 후 첫 연말정산에서 정신 못 차리게 맞아보니 어른들 말이 바로 이해가 됐다. 그 유명한 "세금과 죽음은 피할 수 없다"라는 말도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세금 관련해서 이것저것 많이 알아보게 되었다. 직장인이 낼 세금이야 연말정산만 잘 활용하면 충분히 커버가 되니까.
그런데 얼마 전, 지하철을 기다리다가 직원분이 광고 홍보지를 붙이고 계셨다. 뭔가 하고 봤는데, "마을 세무사"라는 것이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이 "재능기부"였다. 재능기부라면, 무료라는 뜻인 거 같아서 바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 굉장히 좋은 정책인 것 같아서 찾아보았다. 그토록 무서운 세금을 한 푼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서.
마을세무사
마을세무사란 무엇인가?

서울시에서 설명하는 마을세무사를 보면, 세무사 자격을 가진 전문가가 지역 주민들에게 무료로 세무 상담을 제공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재능기부 의사가 있는 세무사분들과 마을을 연결하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서울시에는 25개 자치구에 426개 동이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누가 이용할 수 있을까?

세무사 비용이 부담스러운 영세사업자, 소규모 자영업자, 저소득층 주민 등을 주된 대상으로 하며, 세무 지식이 부족한 일반 주민, 취약계층, 농어촌 주민들에게도 제공됩니다.
게다가 시간이 부족하거나, 지리적 제약으로 인하여 세무 상담을 받기 어려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세금 신고 절차가 복잡해 어려움을 겪는 초보 사업자나 일반 납세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저소득층, 영세사업자 등을 우선 상담하기 위해 일정 금액 이상 재산 보유자 등의 경우 상담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
상담 제한되는 재산에 대해서는 시군구마다 다르게 나와있으니 직접 상담을 해보시는 게 정확할 듯합니다. (경기도는 재산에 대해 명시가 되어있으나, 서울시는 명시가 되어있지 않고, 인천은 명시되어 있으나 경기도와 다름)
거주 지역의 주민센터나 관할 시·구청에 문의하면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

서울시 기준
국세 및 지방세와 관련된 세무 상담과 불복청구 지원을 제공합니다.
불복청구 지원은 지방세를 대상으로 하며, 청구 세액이 1천만 원 미만(서울 기준)이고, 납세자의 재산 수준을 고려한 영세납세자로 한정. 또한 이의신청이나 심사청구 등의 불복청구 요청 시 신청서 작성 등 필요한 지원을 제공.
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마을세무사 연락처, 시·구·동 누리집을 통해 마을세무사를 확인한 후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비대면 상담은 전화, 팩스, 이메일 등으로 진행
- 대면 상담은 마을세무사와 일정을 조율해 사무실에서 가능
내 주변 마을세무사 찾기
내 주변 마을세무사를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행정안전부 마을세무사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찾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신 후 검색하시면, 마을세무사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원하시는 곳에 상담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마을세무사 찾기가 어려우시다면, 다른 방법이 있는데요.

자치단체 세정담당 부서에 문의하면, 세무사를 찾아서 안내해 주는 제도도 있다고 하니, 직접 찾기 힘드신 분은 부서에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을세무사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면, 본인이 속한 지역에 직접 문의하시면 더 자세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서울시 기준으로는 120에서도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당
마을세무사를 알아보니, 아쉽게도 나 같은 일반 직장인은 이용할 일은 많지 않을 것 같다. 그렇지만 자영업이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된다.
세금은 법률과 관련된 분야이다 보니 용어부터 익숙하지 않아 규정을 읽어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나중에 나도 사업을 시작하거나 세금 문제로 고민할 일이 생긴다면, 가장 먼저 마을세무사를 찾아갈 것 같다.
세금과 관련된 고민이 있는 분들은 이용 대상 여부와 상관없이 우선 문을 두드려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끝.
2025년 1월 증시 휴장일 및 개장일 - 미국 주식, 한국 주식
3일 남은 24년도 다들 마무리 잘 하셨나요?이제 24년도 거래일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양도세 정리도 다 지나갔고, 배당락 결산도 지나갔네요.이제 24년도 증시는 마무리하고25년도 증시
teem5.tistory.com
돌잔치 때 금반지는 옛말, 2025년 금값의 향방은?
어느 순간부터 돌잔치에서 금반지를 선물한다는 이야기가 드물어진 것 같습니다. 끝도 없이 오르는 금값의 부담감 때문인데요.출처 한국금거래소한국금거래소 기준으로 12월 25일 현재 금
teem5.tistory.com
두 달 치 월세 돌려받기,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신청
작년 행복주택이 기간 만료되어, 올해 1월부터는 오피스텔에서 월세로 임차하여 지내고 있다. 요즘 월세값이 비싸다 비싸다 하는 소리를, 뉴스를 통해 귀로 듣기만 하다가 몸소 느끼기 시작한
teem5.tistory.com
내년에 대폭 변경되는 청년도약계좌 변경점 확인!
안녕하세요금융위원회에서 2025년 청년도약계좌의 개선사항을 발표했어요.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자산을 모으는 걸 돕기 위해 정부가 만든 금융상품이에요. 매달 정해진 금액을 저축하면
teem5.tistory.com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후기 - 기준금리 인하했으니 대출금리도 내릴까?
11월 28일에 한국은행이기준금리를 연 3.25%에서 연 3.0%로 인하했습니다.기준금리 인하로 인해서 대출금리도 인하가 될지 기대가 되네요. 저는 신용대출을 받아서 사용 중인데요매달 이자 상환
teem5.tistory.com
연말 3만원 받을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 -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받기!
출처 행정안전부 고향사랑e음안녕하세요직장인이라면 다들 알고 계실, 연말 3만원 용돈 이벤트가 열흘도 채 남지 안았습니다. 바로 "고향사랑기부제"인데요, 클릭 몇 번으로 할 수 있는 고향
teem5.tistory.com
'경제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미 시작된 양자컴퓨터 시대. (0) | 2024.12.31 |
---|---|
개인 비서형 agent AI, 2025년 등장, 12/29일용 (1) | 2024.12.30 |
2025년 1월 증시 휴장일 및 개장일 - 미국 주식, 한국 주식 (1) | 2024.12.28 |
돌잔치 때 금반지는 옛말, 2025년 금값의 향방은? (1) | 2024.12.28 |
연준, 트럼프 정부는 이미 시작되었다 - 영어 기사로 경제공부하기 (0) | 2024.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