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식] ETF 수수료, 내가 알고 있는 것이 맞을까?

by 주식놀이 2024.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새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고 있는 ETF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용사들이 홍보하는 ETF 수수료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수수료가 낮게 보이도록 홍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가 투자할 때에 중요한 결정 요소이기 때문에, 운용사들이 홍보하는 수수료와 실제 수수료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 대표적인 자산운용사(KODEX, TIGER) 2군데만 골라서 이 자산운용사에서 홍보하는 ETF 홍보물을 살펴보겠습니다. 각각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보이는 ETF를 아무거나 눌러보겠습니다.

 

1. KODEX

삼성자산운용 메인 홈페이지, 바로 보이는 ETF를 눌러 보았습니다.
해당 ETF 설명에 나온 총 보수, 0.3%라고 적혀있다.
해당 ETF 간이 투자 설명서에 나온 총 보수, 같은 0.3%

 

위 3장의 사진은, KODEX 메인 홈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ETF이며, 해당 상품에서 설명하는 총 보수입니다.

총 보수는 0.3% 로 나와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 시스템 ETF 수수료, 0.4581%

 

하지만 금융투자협회에서 해당 상품을 검색하면, 조금 다르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보수율 합계(A)는 0.3%로, 삼성자산운용에서 설명하는 수치와 같지만, 오른쪽 파란색 부분을 보면 추가적인 수수료가 더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보시려면 알파벳 A,B,C,D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 총보수A   +   기타비용B   +   판매수수료C   +   매매,중계수수료율= 0.4581% 

0.15%의 차이가 있습니다.

 

2. TIGER

미래애셋에서 운용하는 TIGER 반도체 ETF
해당 ETF 설명에 나온 총 보수, 0.46% 라고 적혀있다.
해당 ETF 간이 투자 설명서에 나온 총 보수, 같은 0.46%

 

두번째로, 미래애셋에서 운용하는 TIGER 반도체 ETF도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상품에서 설명하는 총 보수는 0.46% 입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 시스템 ETF 수수료, 0.5218%

 

이 ETF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검색을 해 보면, 첫 번째 KODEX ETF와 마찬가지로, 수수료가 다르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오른쪽 파란색 부분을 보면 추가적인 수수료가 더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보시려면 알파벳 A,B,C,D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 총보수A   +   기타비용B   +   판매수수료C   +   매매,중계수수료율= 0.5218% 

 0.0618%의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자산운용사가 ETF 수수료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차이는 투자자인 우리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 소개해드린 ETF들은, 실제 수수료와의 차이(각각 0.15%와 0.0618%)가 그렇게 큰 것은 아닙니다. 

정말 단순하게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수수료 0.3% 와 0.5%의 ETF가 1년동안의 수익률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0.3% 수수료를 가진 ETF는 그만큼 수익률이 더 올라간다는 뜻입니다.(수수료가 적기 때문에) 이 차이는 시간과 투자원금에 비례해서 더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연 천만원을 투자했을 경우, 0.2%의 차이는 2만원에 불과하지만, 연 10억을 투자했을 경우, 200만원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수수료와의 차이가 큰 ETF를 하나 소개해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삼성자산운용, KODEX 레버리지 ETF상품
해당 ETF 설명에 나온 총 보수, 0.64% 라고 적혀있다.
해당 ETF 간이 투자 설명서에 나온 총 보수, 0.64%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 시스템 ETF 수수료, 1.1328%

 

- 총보수A   +   기타비용B   +   판매수수료C   +   매매,중계수수료율= 1.1328%

 0.4928%의 차이가 있습니다.

 

- 연 1억 투자시 수수료 

0.64% = 약 64만원

1.1328% = 약 113만원 

 

해당 상품은 레버리지 상품 특성상 수수료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렇게 실제 수수료와의 차이가 심한 상품이 있으니 우리는 ETF 투자를 할 때에 실제 수수료를 잘 확인하고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ETF 실제 수수료의 차이가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주식] ETF 수수료, 내가 알고 있는 것이 맞을까? (2)

 

 

반응형